1. 겨무동, 한무련이란?
  2. 발족선언문
  3. 조직도
  4. 임원 명단
  5. 겨무동 수련관

발족 선언문


유구한 전통과 빛나는 문화를 자랑하는 우리 한민족은 숱한 외침과 환난에도 불구하고 이 땅을 영위해 왔다. 이 반만년의 역사는 위대한 선조들이 슬기의 역사이며, 뜨거운 민족정신이 면면이 이어 내려온 역사에 다름아니다. 그 어려운 난관과 질곡을 헤치고 이 땅을 지켜오게끔 한 원동력은 바로 민족혼의 발현인 것이다. 이제 우리는 조상들의 얼이 살아 숨쉬는 민족무예를 계승, 발전시켜 민족정기를 함양하여 이 나라에, 우리의 조국에 참무예를 꽃피우기 위해 겨레사랑 무예 동우회를 발족하는 바이다.


어느 민족이나 고유한 문화가 있듯이 고유한 무예가 있기 마련이다. 그런 문화와 무예는 그  나라 민족정신의 표출이며, 그런 전통을 잘 가꾸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의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찬란한 문화와 무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의 부족으로 인하여 전통은 왜곡되고 상실되기에 이르렀다.


지금의 상황은 저마다 자신이 전통입네 하는 무분별한 아집에 집착하고 있으며, 또한 일부 몰지각한 문화적 사대주의자는 전통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여 민족정신을 혼탁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사대주의와 분열주의로 말미암아 이 땅은 아직도 외세의 영향을 완전히 벋어나지 못하는 수치스러운 상황에 처해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타파하는 길은 우리 민족정신을 바르게 세우는 길이며, 그 길은 바로 민족정신이 살아 숨쉬는 한국무예를 계승하는 길인 것이다.


왜냐하면 민족무예야말로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세울 수 있는 자주성과 창조성의 현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한국무예를 계승함에 있어 편협한 국수주의로 빠지는 우를 범하지 아니할 것이며, 무예를 수련한다 함은 남과 싸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인격도야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에 대범한 포용력과 대자적 아량도 견지하여 조상들의 것을 배운다는 겸허한 마음으로써 몸과 마음을 수련하여 진정한 한국무예의 창달을 시도할 것이다.


우리 젊은이들은 이상이 높기에 자신의 안일만이 삶의 목표가 아니며, 뜨거운 민족애가 피속에 흐르기에 방관과 나태가 능사가 아닌 것이다. 우리는 높은 이상으로써 민족무예정신을 계승할 것이며, 뜨거운 젊음으로써 우리 무예를 굳건이 설립할 것이다. 우리들 자신이 처해있는 사회 각 분야는 바로 한국무예의 정당성과 타당성을 발휘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며, 학교의 후배들은 우리의 든든한 밑거름임을 자부하는 바이다. 선생님의 자상한 가르침과 선배제현들의 뜨거운 질타와 지도편달을 바라마지 않으면서 이 땅에 진정한 한국무예가 찬란히 꽃피울 그날까지 분투노력함을 다짐하는 바이다.


1990. 2. 10

겨레사랑 무예 동우회장 김 정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