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범 선생님
  2. 십팔기란?
  3. 십팔기 정신
  4. 십팔기의 우수성

십팔기란?

1. 십팔기의 정의

십팔기는 우리 조상들의 호국무술이다.
십팔기가 우리 조상들의 정통 호국무술이라 함은 『무예도보통지』에 기록된 바와 같다.
십팔기의 사상적 근원은 외세로부터의 침략을 분쇄하고 국토와 민족의 안위를 위한 호국무술의 발상체다.
십팔기의 정신은 호국과 호신에 있으며 도는 세체(洗體)와 탈환(脫換)에 있다.
세체(洗體)란 마음을 닦아 모든 잡념을 떨쳐버림으로서 진순심(眞純心)에 이르는 길을 말하고, 탈환(脫換)이란 근골육신을 바꾸어 금강체(金剛體)를 성취하는 길을 말한다.
십팔기의 도(道)는 이같이 마음을 닦고 육체를 기르는 수행의 무술이다.

2. 십팔기의 역사

십팔기는 우리 조상들이 건국 이래 호국무술을 연마하여 국방을 수호함은 물론 삼국시대에는 화랑무술인 병장무술로 삼국을 통일하는 전성을 이루어 왔고, 조선시대에는 임진, 병자 양난 후 국방무술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정조(1776~1800)의 명에 의하여 이덕무(1741~1793)와 박제가(1750~1805)가 장용영 초관(哨官) 백동수에 군(軍) 실무를 물어 정조14年(1790)에 『무예도보통지』(4권4책)에 언해(1책)를 붙여 국민무술과 국방무술로서 체계화시켜 십팔기라 이름 하였다.
그러나 일제가 이곳에 침로하였을 때 군제(軍制)의 개혁 군대해산으로 곧 전통적인 무예가 자취를 감추게 되었으나, 일단은 도시의 좁은 거리 또는 사원의 한 구석에 근전(僅傳)하였으나 일제의 혹심한 금압으로 쇠잔했던 명맥이 일제의 후퇴에 따라 재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늘의 십팔기 무술이 국운과 함께 겪어온 길이 결코 순탄하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다.

 3.십팔기의 기예

『무예도보통지』는 4권 4책의 한문과 1책의 언해본으로 구성되었다.

卷首 : 범례, 병기 총서, 척소보와 모총병 사실, 기예 질의, 인용서목
卷之一 : 장창, 죽장창, 기창(旗槍) , 당파,기창(騎槍), 낭선
卷之二 : 쌍수도, 예도, 왜검, 교전
卷之三 : 제독검, 본국검, 쌍검, 마상쌍검, 월도, 마상월도협도, 등패
卷之四 : 권법, 곤봉, 편곤, 마상편곤, 격구, 마상재, 관복도설, 고이표